연구는 절박한 우리의 과제라 볼 수 있다.
그러나 아쉽게도 필자가 이 분야의 연구를 위한 해박한 기초 지식이 부족함으로 아직은 학계에 나와있는 여러 견해들을 이해하고 수용하는 단계에 놓여있기 때문에 그 내용에 있어서 빈약하고, 깊이가 부족하며, 다소 주체성이 결여되어 있음을 고백한다. 아
신학자들이 말하는 것들, 주님께서 가르쳐주신 주기도문 등을 통하여 기도의 삶과 자세를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1). 하나님과 교제
하나님을 우리는 볼 수 없다. 하나님께서는 예수그리스도를 통하여 우리에게 계시하여 주셨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성도는 예수그리스도를 봄으로 우
<본문- 눅19:11~27>
11 그들이 이 말씀을 듣고 있을 때에 비유를 더하여 말씀하시니 이는 자기가 예루살렘에 가까이 오셨고 그들은 하나님의 나라가 당장에 나타날 줄로 생각함이더라
12 이르시되 어떤 귀인이 왕위를 받아가지고 오려고 먼 나라로 갈 때에
13 그 종 열을 불러 은화 열 므나를 주며 이르되
연구” (석사학위논문, 장로회신학대학교, 2001), 5쪽.
이러한 신체의 변화를 가져오는 것 가운데 중요한 것은 내분비선의 변화이다. 내분비선은 특수한 호르몬을 만들어 내어 청소년 신체에 주요한 역할을 하는데, 뇌하수체는 신체의 변화를 주도하고 신장과 체중에서의 변화를 조절하는 성장 호르몬
신학대학에 입학, 그가 유일하게 온전히 다닌 정규 학교로 한신대 수유리 캠퍼스에서 보고 듣고 겪은 모든 체험은 이후 그의 문학세계를 이룬 첫 번째 삶의 지주가 되었다. 그리고 시를 쓰는 그가 신학대학에 들어간 것은 기독교 가정에서 자란 그 자신이 충실한 신앙인이기도 하였거니와 문학을 보다
연구가 이루어지는 것이다. 그러면 “연구는 왜 필요로 하는가?”라는 질문을 던진다면 우리가 하나님을 겸허하게 알고 겸손하게 배우는 것에서 영혼을 넓혀주고 그로 인하여 연구가 시작된 것이다. 그렇다면 연구의 원리를 말하겠다. 영어도 모르고, 영국도 모르는 사람을 아무 설명없이 트래필 광장
신학의 역사적 예수연구, 곧 역사적 예수를 신약성경이 제시하는 하나님의 아들로, 메시야로, 인류의 죄를 대속하신 구원자로 보기보다 단지 인류에게 보편타당한 윤리적 교훈을 준 모범적 교사로 보려고 하는 자유주의 신학의 총체적인 결론이기도 하였다.
Harnack의 예수연구가 19세기의 자유주의 신
연구함으로 그 말씀을 확실하 게 해석하고 상세하게 설명함으로 그 밝혀진 말씀을 교훈과 책망과 교육과 교화 그리 고 위로의 목적에 적절하게 적용함으로 가르침의 직무를 정당히 수행한다.
⑵ 쉴라이에르마허(Friedrich Schleiermacher, 1768-1834)
설교란 우주의 감정을 지니고 있는 회중이
신학 내에서 ‘여성 신학’을 만나서 논의의 기본 토대로 삼기로 하였다.
2. 여성 신학
여성 신학은 성서와 교회 전통 안에 있는 평등과 해방과 생명 중심의 전통을 회복하여 고양하고 그 전통이 여성 차별과 억압을 극복하는 근거가 됨을 말한다. 예를 들어 여성 신학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성서 다
그 가운데서 “그는 왜 종교개혁을 일으킬 수밖에, 혹은 그는 왜 종교개혁을 일으키게 되었는가?”라는 질문을 던져 보고 대답해 보자. 덧붙여 루터의 개혁을 통해 우리가 배울 점과 과연 한국 교회의 실정에 적용 될 수 있으며, 있다면 어떻게 '적용' 될 수 있는가를 생각하며 염두하며 연구해 보자.